책 리뷰

[책리뷰] 플랫폼 레볼루션 ::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왜 잘되는가?

작은근육 2020. 12. 18. 11:20
728x90
반응형

1. 승차공유 업계의 대표주자 우버 는 드라이버와 승객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서비스 개시 5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투자자들은 우버의 기업가치를 500달러 이상이라 평가했다.

 

2. 올해 광군제 오픈 1시간만에 16조억원 매출을 올려버린 중국의 알리바바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Economist)는 알리바바를 '세계 최고의 장터'라 부른다

 

3. 한 달 동안 전 세계 19억명이 유튜브를 이용하고 매일 10억 시간을 유튜브에서 보내고 있다.

대한민국으로 한정하면, 사람들은 옥수수, 아프리카TV, 네이버TV, 넷플릭스를 이용한 시간의 10배가 넘는 시간을 유튜브에서 소비하고 있다.

 

우버는 택시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단 한대의 차량을 소유하지 않는다.

알리바바에서 팔리는 물건 중 알리바바가 만드는 물건은 없다.

내가 유튜브에서 즐겨보는 영상은 Spotv에서 만든 NBA하이라이트, 괴릴라데이트, 워크맨이지 유튜브에서 만드는 영상이 아니다.

배달의민족에서 시켜먹는 음식은 BBQ가 만든 후라이드치킨이고,

스카이스캐너에선 하나투어에서 파는 대한항공의 비행기표를 끊는다.

 

이렇듯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가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상에 살고 있다.

 

플랫폼은 기술을 이용해 사람과 조직, 자원을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생태계에 연결시켜준다.

이 플랫폼 안에서 사용자들이 각 사용자를 위해 창출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네트워크 효과라 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극대화 하기 위한 방법들과 사례들을 플랫폼레볼루션에서 무수히 접할 수 있다.

많은 내용 중 한가지만 얘기해보자면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인스타그램 을 통해 팔로워 한 사람들의 사진을 보는 것 외에

검색 메뉴를 통해 내가 평소에 즐겨 보는 유형의 컨텐츠들을 모아볼 수 있으며

해시태그를 팔로우해서 관심있는 분야의 컨텐츠를 받아볼 수도 있다.

사용자가 플랫폼을 편리하고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성공하는 플랫폼의 조건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당근마켓을 즐겨 쓰고 있는데

거래대상을 동네 사람으로 한정한 점이 거래의 신뢰도와 매너를 좀 더 높여주는 것 같아서 좋다.

 

앞으로는 또 어떤 플랫폼들이 생겨나 우리를 편리하게 해줄지 기대된다.

 

플랫폼 레볼루션
국내도서
저자 : 마셜 밴 앨스타인(Marshall W. Van Alstyne),상지트 폴 초더리(Sangeet Paul Choudary),제프리 파커(Geoffrey G. Parker) / 이현경역
출판 : 부키 2017.06.09
상세보기

 

728x90
반응형